728x90
반응형

우리나라 서울에 있는 5대 궁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경복궁, 경운궁, 창덕궁(덕수궁), 창경궁, 경희궁입니다. 이 중에서 가본 곳이 있으신가요?

오늘은 서울 덕수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정보

덕수궁은 중구에 위치한 조선시대 고종의 거처로 원래 월산대군의 집터였던 것을 고종이 머물게 되면서 덕수궁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여기는 조선 말기 궁궐이지만 구한말 역사적 배경으로 인해 전통목조건축과 서양식의 건축이 함께 남아 있는 곳이지요.

개요

- 연락처: 02-771-9951

- 주소: 서울 중구 세종대로 99

- 출입 가능 기간: 09:00 ~ 21:00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주차료: 주차 시설 없음

- 입장료: 만25세 ~ 64세 1,000원

- 방문한 시기: 2019.12.25

가시는 길

자차로 가시면 네비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의 경우는 시청역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들어가기

덕수궁에는 주차 시설이 없으므로 주변에 있는 건물을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편하겠지요.

제일 먼저 보이는 건물은 광명문입니다. 중앙의 화면에 시간에 따라 다른 사진이 표시가 되더군요. 1904년에 화재로 소실된 것을 중건하였구요, 2018년에 현 위치에 복원하였다고 합니다

이어서 함녕전으로 가볼께요. 먼저 담을 구경하시구요. 이 건물은 1897년에 고종의 침전으로 사용되었다가 1904년 화재로 소실된 것을 중건한 곳으로 고종이 승하한 곳이기도 합니다.

함녕전 앞에는 특이하게 의자 같은 것들이 있는데 아마도 쉬기도 하고 사진도 찍으라는 의미 같아요.

함녕전 내부 모습니다.

다음은 덕홍전 건물이구요. 1906년 건립하고 1911년 개조하여 외국 사신이나 대신들을 접대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건물 뒤에서 보면 석어당이 보입니다. 이 건물은 광해군이 인목왕후를 유폐했던 곳으로 1904년 화재로 소실 후 중건되었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정관헌입니다. 조선 역대 왕들의 어진을 봉안했던 곳입니다. 동서양식 건물 양식이 합쳐진 형태라 특이하지요.

여기는 석어당으로 내려가는 길목입니다. 멋지지요.

이 사진은 석어당과 즉조당 쪽입니다. 즉조당은 광해군과 인조가 즉위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 건물이 석조전인데요 거의 서양 건물이지요. 유럽풍의 건물로 고종이 고관대신이나 외국 사절을 만나는 장소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앞에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입니다.

고궁은 존재만으로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이 건물은 석어당 앞 모습입니다.

이 건물은 중화전입니다. 1904년 화재로 소실 후 중건되었습니다. 중화문과 더불어 보물 819호로 지정되었네요.

멀리서 보면 품계석이 앞쪽에 나란히 보이지요.

중화문 앞쪽에는 이런 조형물들도 있더라구요.

고즈넉한 궁궐 모습들을 보고 있으면 그 때로 돌아간 듯한 느낌이지요.

마지막으로 덕흥전 쪽을 멀리서 한번 바라봅니다.

아참 그리고 마침 이 날에 행사가 있었습니다. 덕수궁 왕궁수문장교대식을 하고 있어서 잠시 구경했습니다.

동영상 잠시 보시죠.

 

상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http://www.deoksugung.go.kr/

 

문화재청 덕수궁

덕수궁관리소 촉탁직, 기간제 근로자 채용 공고

www.deoksugung.go.kr

 

추천 대상

덕수궁은 다른 궁궐과는 조금 다르게 전통과 현대가 함께 있는 모습이지요. 그래서 특이한 느낌을 갖게 되는 곳인 것 같아요. 근처에 오셨다면 한번 들렀다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점

단점은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네요. 다만 덕수궁 돌담길을 한번 걸어보심이…

개인 평가

개인적인 점수입니다. 그냥 재미 삼아 보세요.

[접근성] 95점

[경제성] 98점

[희소성] 80점

[관광성] 80점

[안정성] 98점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