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일반적으로 박물관하면 어떤 주제를 정하고 만들어지는 게 일반적이지요. 예를 들면 민속박물관, 석탄박물관, 철도박물관, 만화박물관 등등으로 이름을 붙여서 무엇을 전시하고 있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곳도 고궁을 주제로 하고 있어서 바로 어떤 곳인지 짐작을 할 수 있더라구요.

오늘은 서울 국립고궁박물관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정보

이 국립고궁박물관은 경복궁 바로 옆에 있는 곳으로 조선왕조 500년을 거쳐 대한제국 시기까지의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있는 곳입니다. 왕실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전시함으로써 방문객으로 하여금 문화를 느낄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곳입니다.

개요

- 연락처: 02-3701-7500

- 주소: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 출입 가능 기간: 10:00 ~ 18:00

수요일 및 토요일은 21:00까지

- 휴관일: 1월 1일, 추석 및 설날 당일 휴관

- 주차료: 주차 시설 없음

단, 경복궁 주차장 이용: 소형 기준 2시간 3,000원, 초과 10분당 800원

- 입장료: 무료

- 방문한 시기: 2019.12.25

가시는 길

자차로 가시면 네비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의 경우는 경복궁역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들어가기

국립고궁박물관에는 주차 시설이 없으므로 경복궁 주차장을 이용하거나 주변에 있는 건물을 잘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시면 편하겠지요. 저도 근처에 아는 건물에 주차 후 지하철을 이용했습니다. 3호선 경복궁역 5번 출구를 이용하시면 편하구요.

지하도를 이용하는데 지하도도 이쁘게 꾸며 놓아서 좋더라구요.

옆에서 본 박물관 모습과 정면 모습입니다.

입구에서 관람 방향에 따라 도시면 되는데 2층에서 1층과 지하1층을 보시면 됩니다. 먼저 2층부터 구경할께요.

먼저 조선의 국왕 이라는 주제를 가지는 공간입니다. 조선 왕실의 역사와 성격을 알 수 있는 곳이지요. 제일 먼저 보이는 게 어좌네요. 옥좌, 보좌라고도 부르는 왕의 의자지요.

내부는 박물관이 늘 그렇듯이 이런 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지요.

이 사진은 국왕의 예복입니다.

그리고 말로만 듣던 조선왕조실록이 있습니다.

책을 보관하던 황실도서관도 있구요.

황실의 지위를 상징하던 어보 등의 예물들도 전시되어 있는데 화려함이 돋보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은 순종황제의 어진입니다.

다음은 조선의 궁궐과 왕실의 생활이라는 공간입니다. 국왕이 나라는 다스리던 공간이자 왕실 가족들이 생활을 하던 곳이 궁궐이지요. 여기에서는 조선 궁궐의 역사와 구조 그리고 각종 장신구를 볼 수 있고 왕실 가족들의 각종 복식과 장신구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경복궁 전체 모습을 그린 그림입니다.

궁중 생활에 사용된 용품들은 화려하고 기품이 있었네요.

정갈한 실내와 화려하고 아름다운 복식 그리고 도기 등의 생활용품들이 무척 좋아 보입니다.

다음은 1층의 대한제국이라는 공간입니다. 여기 앞에는 이 자동차도 전시가 되고 있네요. 순종황제의 어차라고 합니다.

여기가 입구이구요. 황제와 황후의 자동차 및 사진들, 그리고 생활공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황제의 어좌입니다.

쭉 돌면서 관람을 하시면 됩니다.

당시 대한제국의 황실 생활상을 자세히 알 수가 있네요.

이어서 지하1층 궁중서화입니다. 왕과 왕실을 상징하는 그림과 장식화 및 서화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전시가 되어 있구요.

왕실의례 전시실에는 국왕이 배우고 실천한 다양한 의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중시한 유교 문화의 영향으로 다른 것들에 비해 화려하고 정교합니다.

이 가마는 "연"으로 정식 가마이고,

이것은 "가교"로 장거리 여행 시 사용한 것 가마입니다.

예법에 맞는 제례음악 악기들이 사용되었구요.

제례상도 엄청나지요.

마지막으로 과학문화 전시실입니다. 조선의 과학은 천체 관측기구를 비롯하여 천문도, 해시계와 자격루 등을 개발할 만큼 우수한 과학 문화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시실을 보시면 역시 시간에 배운 것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게 자격루구요.

측우대와 해시계 앙부일구입니다.

이렇게 조선 왕실과 그들의 문화 그리고 역사를 구경했는데요, 여기에 특별한 전시물이 좀 있습니다.

"청황실의 아침 심양 고궁" 이라는 특별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여기도 살펴보도록 할께요.

잘 모르는 것이라 그냥 구경만 하면 되겠네요.

중국 특유의 화려함이 눈에 띄네요.

추천 대상

추운 겨울에는 역시 실내 관광지가 제일이지요. 그런 의미에서 국립고궁박물관은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곳입니다. 교육적인 목적과 함께 할 수 있으니 더욱 좋지요. 경복궁을 함께 구경하시면 좋습니다.

단점

단점은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네요. 하지만 경복궁과 함께 구경하면 되겠지요.

개인 평가

개인적인 점수입니다. 그냥 재미 삼아 보세요.

[접근성] 95점

[경제성] 100점

[희소성] 85점

[관광성] 85점

[안정성] 98점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