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파주의 임진강에 인접한 도로를 차로 달리다 보면 율곡 이이나 퇴계 이황과 관련된 유적지가 많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유적지는 다 가보았는데 아직 가보지 못한 곳이 한군데 있어서 어린이날을 기회로 잠시 들어 보았습니다.

오늘 가볼 곳은 파주 화석정인데 화석정을 네비로 검색을 하면 여러 곳이 나오더라구요. 아마도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식당 등이 있는 것 같아요. 파주 화석정으로 검색을 하고 가셔야 합니다. 그런데 이 화석정은 도로 바로 옆에 있어서 차에서도 보이는 위치인데 여태 한번 볼 생각을 못 한 것인지 아니면 관심이 없었던 것인지 바로 옆에 있는 것을 몰랐더라구요.

하여간 차로 이곳을 가려면 차가 한 대만 지나갈 수 있는 외길을 들어가야 해서 반대편에서 오는 차가 없는지 확인을 하고 천천히 움직이셔야 합니다. 차는 약 10대 정도 가까스로 주차를 할 수가 있지요. 그런데 이곳에 매점도 있네요.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는 의미인 것 같아요.

주차를 하고 나니 주변에 먼저 색감이 좋은 철쭉이 피어 있어서 한 장 찍어봤습니다. 이제 철이 거의 막바지인 것 같아서 많이 보이는 꽃이긴 해도 이쁜 모양이 있으면 찍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지요.

그리고 그 아래에도 들꽃이 보이는데 이 고들빼기입니다. 색상으로는 씀바귀와 구분이 잘 안되는 노란색의 꽃이지요. 그래도 저는 이 꽃이 참 정겹습니다.

먼저 파주시 관광안내도가 있으니 참고를 하셨다가 주변에 다른 곳을 함께 구경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파주출판도시, 탐라국유일레저타운, 황포돗대를 빼면 모두 가보았지요.

주차장에도 큰 아름드리나무들이 서 있어서 그늘을 만들어 주는 곳이라 차를 주차하기도 좋고 매점을 이용하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화석정 입구에 이 안내도가 있으니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안내에 따르면 1443년 율곡 이이의 5대 조부인 강평공 이명신이 세운 것을 1478년 율곡의 증조부 이의석이 보수하고 몽암 이숙함이 화석정이라고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때 반파되고, 6.26전쟁 때 소실된 것을 1966년에 파주시 유림들이 복원을 했다고 하네요.

화석정의 정면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우리나라의 정자는 어디에 서 있든지 그 아름다움이 주변과 잘 어우러지는 건축물이라 항상 반갑게 마주하는 건물이지요.

정면에 보이는 현판은 박정희 대통령이 쓴 것이라고 하는군요. 신발을 벗고 올라갈 수도 있지만 눕지는 말라고 주의 문구가 보입니다.

화석정 주위에도 오래된 나무들이 많이 보이는데 거의 500년이 넘은 느티나무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230년 묵은 향나무도 있는데 모양이 참 묘하네요.

화석정에서 볼 수 있는 임진강의 모습인데 날씨는 좋지만 뭔가 개인적으로는 아쉬운 풍경이더라구요. 아마도 바로 앞으로 나 있는 도로와 자동차들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주변에 잠시 앉아 있으니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오는 곳이라 소풍을 온 기분이 나네요. 신선한 바람에 기분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 옛날 이곳에서 시를 읊고 그림을 그리던 분들은 인공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구경할 수 있었을 테니 더 멋진 모습을 보았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쪽에 화석정시라는 이이의 시가 적힌 조형물도 있으니 잠시 읽으면서 과거의 모습을 상상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이 파주 화석정이 파주임진팔경의 하나라고 하는군요. 그리고 임진팔경을 노래한 시 래소정어도 적혀 있으니 한번 읽어 보세요.

주변에도 들꽃들이 보이는데 이 애기똥풀은 어디서든 보이는 것이긴 하지만 애착이 가는 들꽃이구요.

이 연한 보라색의 꽃은 긴병풀꽃인 모양입니다. 작아서 가까이서 보지 않으면 잘 알아볼 수 없는 꽃이지요.

마지막으로 화석정의 모습을 다시 한번 마음속에 담아두고 오늘의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파주 화석정은 조선시대의 정자인데 주변 풍경이 좋아서 잠시 쉬기에는 좋은 곳인 듯합니다. 다만 정자 외에는 볼거리가 없기 때문에 주변의 다른 관광지와 함께 구경을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구경하는 데는 약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자차로는 네비를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으로는 문산역에서 92번 버스를 타면 약 35분이 걸립니다. 단, 도보가 약 1Km 있군요.

[참고]

- 연락처: 031-952-9233

- 주소: 경기 파주시 파평면 율곡리

- 출입가능시간: 정보 없음

- 휴관일: 정보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시기: 2021-05-05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