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에도 유명한 곳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둘레길 걷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가는 곳 중 하나가 한탄강하늘다리가 있는 곳인데 둘레길 조성이 잘 되어 있어 저도 몇 번 갔습니다. 제가 맨 처음 갔을 때는 이 한탄강 하늘다리는 만들고 있었는데 다시 또 방문을 하니 감회가 새롭네요.

오늘은 포천의 한탄강하늘다리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정보

한탄강은 수십만 년 전의 화산활동으로 인하여 생성된 현무암질 용암이 흘러 평원을 만들고 그 사이를 협곡이 생기면서 물이 흘러서 만들어진 강이지요. 그 강에는 폭포도 있고, 동굴도 있고 거기를 푸르게 하는 식물들도 많아 오래된 삶을 대를 이어 살아가고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 2018년에 만들어진 흔들다리가 있는데 그 이름이 한탄강하늘다리입니다. 정식 명칭이 한탄강하늘다리이구요. 흔들리는 다리이니 흔들다리겠지요. 길이는 200미터이구요, 높이는 50미터입니다.

개요

- 연락처: 031-538-2106(포천 문화관광과)

- 주소: 경기 포천시 영북면 비둘기낭길 207

- 출입 가능 기간: 매일 09:00 - 18:00

- 휴관일: 없음

- 주차료: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한 시기: 2020.04.25

가시는 길

자차로 가시면 네비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으로는 포천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가셔서 53번 버스를 타고 약 2시간 정도 더 가셔야 합니다. 다른 방법도 있겠지만 아마도 힘이 들듯 하네요.

여기는 입구가 좀 헷갈립니다. 제가 맨 처음 갔을 때 잘못 올라간 적이 있어서...잘못하면 산 위로 올라가는 길로 올라갈 수도 있으니 이정표를 잘 보시기 바랍니다. 주차장으로 들어가실 때 바로 좌회전이 아니고 아래쪽으로 내려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들어가기

주차장은 입구 쪽과 근처에 많으니 쉽게 주차가 가능합니다.

이제 한탄강하늘다리로 가도록 할께요. 그런데 아시겠지만 여기는 비둘기낭폭포로 가는 길에 있어서 함께 구경을 하시면 좋구요, 한탄강야생화공원도 구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해서는 이전 글을 먼저 참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 한탄강테마파크도 조성 중이니 앞으로 조성이 되면 다시 한번 와서 마당교를 지나는 가마소길을 한번 걸어봐야겠습니다.

오늘은 한탄강주상절리길을 따라가는 경로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안내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상절리 길을 걸으실 생각이시면 각 경로에 시간이 나와 있으니 경로를 정하고 가시면 좋습니다. 저도 벼룻길과 비둘기낭순환코스 등 두 번 정도 걸어봤는데 무척 경치가 뛰어난 곳이지요. 비둘기낭 순환코스는 다리를 건너 되돌아올 수 있는 코스지만 오르막이 좀 있어 힘이 듭니다. 힘이 안 드는 코스는 벼룻길이구요, 어느 정도 가다가 되돌아오시면 됩니다.

들어가는 시작을 알리는 표지가 보입니다.

가는 길은 이런 흙길입니다. 천천히 즐기시면서 걸으시면 좋습니다.

주차장에서 그리 멀지 않으니 어렵지 않게 갈수 있구요. 다리로 올라가는 입구는 이정표가 있으니 다리 아래를 먼저 구경하신 후 위로 돌아서 올라가시면 됩니다.

이 사진이 다리 아래를 찍은 사진들입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별로 흔들리지 않을 것 같지요. 네, 일반적으로는 다른 흔들다리들보다 별로 흔들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방문한 날에 바람이 많이 불어 많이 흔들리니 무척 무섭더라구요.

다리로 바로 올라가는 길은 없구요. 빙빙 돌아서 올라가셔야 합니다. 올라가는 길에 가게 들도 있으니 필요하신 곳이 있으면 이용하시면 되겠지요. 한탄강테마공원이 다 조성이 되면 여기에 식당이나 놀이시설 등도 들어설 모양이네요.

저도 이렇게 돌면서 다리를 구경하고 있습니다.

이제 다리 입구입니다. 옆에 안내도가 있으니 한 번쯤 읽어 보는 것도 좋겠지요.

오늘따라 바람이 많이 불고 사람도 좀 있는 편이어서 쬐금 무섭습니다.

거기다가 중앙에 유리로 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오금이 저리기도 한답니다.

사람들이 저 유리 위로는 잘 안 가려고 하더라구요....ㅎ 그래도 처음에는 무서운데 몇 번 지나가다 보면 그런가 보다 무뎌지더라구요.

다리 위에서 좌우 경치를 잠시 감상해봅니다.

저 멀리 보이는 다리는 자동차 다리구요. 한탄강하늘다리를 건너 산 쪽으로 등산로인 비둘기낭순환코스를 이용하면 저 다리를 건너 다시 주차장으로 올 수도 있습니다. 다만 무릎이 안 좋으신 분들에게는 조금 무리일 듯합니다.

다리를 건너면 주상절리길 안내도가 있으니 더 걷기를 원하시면 경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저번에 오른쪽 화적연으로 가 보았으니 이번에는 왼쪽 마당교로 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쪽에도 작은 흔들다리가 있더라구요.

마당교로 가면서 다시 찍은 한탄강하늘다리입니다.

이 길을 따라 내려가면 마당교가 나옵니다. 그런데 계단이 좀 많네요. 무릎이 안 좋은 관계로 조심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가는 길에 보이는 참철쭉입니다. 일반 철쭉보다 순수한 모습이구 꽃이 조금 더 크지요. 분홍색도 있고 희색도 있네요.

어렵게 계단을 내려가면 보이는 마당교입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마당교도 흔들다리입니다.

이렇게 건너가면 되구요. 흔들지 말라고 안내 표시가 있는데 억지로 흔드는 분들이 꼭 있지요.

다리 위에서 보이는 좌우 모습입니다.

반대편에 마당교라는 이름이 보이네요.

잠시 저쪽으로 한번 가보도록 할께요. 어떤 모습인지 궁금하거든요.

여기에 아직 벚꽃도 남아 있고, 복사꽃도 있어 풍경이 좋습니다.

이제 마당교로 돌아와 되돌아가겠습니다.

마당교를 건너는 동영상인데요, 움직임을 보여드릴 수 없어 아쉽네요.

다시 한탄강하늘다리로 왔습니다.

돌아가는 길에도 볼거리가 많으니 구경을 하시면서 가시면 좋지요.

저기 주차장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양지꽃을 구경하고 갑니다.

추천 대상

여기도 워낙 유명해서 걷기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는 곳입니다. 둘레길을 걷고 하늘다리도 보고, 비둘기낭 폭포도 보고 하실 분들은 누구나 추천입니다. 주상절리길을 따라가다 보면 캠핑 가능한 장소도 있고 하니 겸사 겸사 가시면 좋습니다. 다리만 보시는 것은 너무 심심하겠지요.

단점

단점이라면 다리가 흔들려서 무섭습니다….ㅎ

개인 평가

개인적인 점수입니다. 그냥 재미 삼아 보세요.

[접근성] 90점

[경제성] 100점

[희소성] 88점

[관광성] 85점

[안정성] 90점

코로나19 예방 캠페인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