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문경하면 문경새재이고 이곳은 등산로와도 연결이 되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문경새재 오픈세트장도 있어서 산책도 하고 구경을 간 적이 있는데 이 문경에는 다른 오픈세트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옥 건물이 좋아서 한옥이 있는 곳이라면 사찰이든 궁궐이든 향교든 가리지 않고 가는 편으로 이번에도 역시 한옥이 있는 곳을 다녀왔는데 이곳은 가은오픈세트장만 있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오늘 찾은 곳은 문경에코랄라라는 이름을 가진 곳으로 이곳에는 에코랄라(에코타운, 자이언트 포레스트), 석탄박물관, 가은오픈세트장이 함께 있습니다. 따라서 매표도 함께 해야 하고 따로 볼 수는 없지요. 매표의 경우는 조금 일찍 도착을 했거나 혹은 이동을 하는 중이라면 네이버 예매를 통해서 1시간 전에만 예매를 하면 할인도 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성인 기준으로 16,000원을 12,800으로 이용을 할 수 있으니 사람이 많으면 금액이 꽤 크지요.



주차장의 경우도 도로 맞은편에 큰 주차장이 있어서 이용하기도 편리하고 주변에 식당이나 가게들도 있어서 식사를 하시거나 필요한 물품을 구매하기에도 편하더라구요. 저는 예매 후 주변에서 점심을 먹고 구경을 했는데 시간상으로 적당해 보입니다.



문경에코랄라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특이한 다리가 하나 있는데 이 다리는 문경 가은 이중교라고 해서 사람이 이용하는 길과 광차가 이용하는 길이 나누어져 있는데 이런 다리는 전국에 두 군데밖에 없다고 하네요. 물론 새로운 다리가 옆에 있어서 이용을 하셔도 되지만 특이하니 한번 보시고 가시면 좋겠네요.



입구로 들어가기 전에 매표를 하거나 예매를 한 경우 무인기에서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발권이 가능합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먼저 정면에 석탄박물관 건물이 보이는데 둥근 모양이 역시 멋지지요. 이 건물은 석탄박물관으로 연탄 모양을 형상화했다고 하네요. 딱 그렇게 보입니다.



왼쪽으로 이동을 하면 자이언트 포레스트라는 곳이 먼저 보이는데 들어가는 길에도 여러 가지 조형물들이 많아서 사진을 찍으며 구경을 하기에 좋구요. 아이들이 놀면서 체험을 할 수 있는 큰 공간이 있는데 각 놀이시설에는 이름도 붙어 있는 것이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지요. 물론 일부 놀이시설은 별도 요금을 받기는 하지만 종류가 많아서 좋더라구요.



특히 이곳에는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도 있는데 햇빛이 강하기는 해도 물놀이를 하면 시원해서 좋을 것 같더라구요. 아이들은 물에서 놀고 부모는 근처 의자 등에서 쉬면서 아이를 보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이곳을 구경하고 들어간 곳이 에코랜드인데 이곳에는 다양한 공간에 백두대간의 자연에 대한 설명과 주변 생태에 대한 설명과 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도 있고 매점이나 카페 등의 시설과 아이들이 놀기 좋은 곳도 있습니다. 다만 상상체험 키즈월드라는 곳도 있는데 이곳은 아이들이 다양한 체험을 하면서 노는 곳이라 어른들만 있는 경우는 이용을 할 필요는 없네요.



주변에 보이는 무료 시설들만 보아도 이곳이 잘 만들어진 곳이라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키즈월드 입구에는 어른들도 즐길 수 있는 거대 레고 블록들도 있어서 이용을 하는 연인들도 있더라구요. 뭐가 됐든 즐거우면 행복하겠지요.



이제 2층으로 이동을 해서 다시 자이언트 포레스트 물놀이장을 지나서 석탄박물관으로 가 봅니다. 외부에도 당시 사용한 도구나 기구들이 전시가 되어 있는데 나름 관리가 잘 되어 있어서 좋더라구요. 잠시 구경을 하다가 이제 입구로 들어가 봅니다.



석탄박물관은 1층에서 2층으로 이동을 하면서 구경을 하시면 되는데 관람 경로가 안내가 되어 있으니 보면서 구경을 하시면 됩니다.



1층에는 우주가 태어나고 지구가 탄생한 이후 석탄이 만들어지기까지의 자연환경에 대한 설명과 과정을 잘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일부는 화석이나 탄광 등에 대한 전시물도 볼 수가 있지요. 2층에는 탄광에서 탄을 캐는 작업부터 시작해서 모든 작업이 끝나는 시점까지의 탄광의 생활과 모습을 밀랍인형 등을 이용해서 설명을 해주고 있는데 아이들과 함께 구경을 하기에 좋습니다.



2층을 구경하고 나면 은성갱도가 있는 곳으로 길이 이어지는데 먼저 스파이더 다크라이더라는 곳을 보시면 됩니다. 이곳은 거미열차를 타고 돌면서 석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영상을 통해 보여주는 곳인데 실제 탄광으로 들어가는 것은 아니고 간단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어른들보다는 아이들을 위한 시설이네요. 어른들만 구경을 하는 것은 그리 좋을 것 같지는 않네요. 구경하는 시간은 약 20분 정도로 긴 편인데 기다리는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은성갱도로 들어가는데 이곳은 실제 은성탄광의 일부를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곳입니다. 다만 탄광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지는 않네요. 그래도 미디어 영상으로 간접체험을 할 수도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을 비롯하여 다양한 전시물도 있어서 재미는 있습니다. 그리고 나오는 길에는 가상의 광부들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곳이 있어서 무료로 사진을 핸드폰에 저장하거나 메일로 보낼 수도 있어서 좋더라구요.



이곳에는 가은오픈세트장이 있는데 이곳은 입구에서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서 여름에 걸어서 이용을 하기에는 힘이 드는 곳이니 가능하면 모노레일을 이용을 하시면 편하고 시원합니다. 물론 모노레일은 성인 기준으로 왕복 2,000원인데 이용을 할만하네요.



가은오픈세트장은 3곳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올라 가서 보이는 곳이 제1촬영장이고 나머지 2개의 촬영장은 걸어서 내려오는 길에 있어서 모노레일을 이용하면 볼 수는 없습니다. 더운 여름에는 굳이 제2,3촬영장을 볼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하네요.



이 가은오픈세트장은 드라마를 비롯해서 영화 등을 촬영을 한 곳인데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아마도 연개소문, 근초고왕, 안시성, 영화 군도 등이 있겠네요.



각 촬영장에는 평양성, 고구려궁, 신라궁, 고구려마을, 신라마을 등이 있도 뒤로는 성내마을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경을 하는 입장에서는 모두 그냥 옛날 건물로만 보이기는 하지요. 그래도 나름 볼거리는 있기는 하지만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을 보았다면 이곳은 안 보셔도 될 것 같아요. 대금을 이미 지불하셨으니 보지 않으면 그냥 돈만 날리는 것이 되어 섭섭하거나 찝찝하기는 하겠네요....^.^



저는 제2,3촬영장을 모두 보고 오려고 길을 따라서 내려오는데 날파리들이 엄청 달라붙어서 애를 먹는 바람에 구경을 할 생각도 못하고 급하게 빠져나왔네요. 이곳에는 해충퇴치기나 관리가 좀 필요해 보입니다. 제2촬영장의 성문은 안시성이라는 영화의 시작에 나오는 전쟁씬을 찍은 곳이라지요.



경북 문경 문경에코랄라, 석탄박물관, 가은오픈세트장은 동일 구역에 있는 곳으로 함께 매표를 하고 구경을 하시면 되는데 대체적으로 아이들과 함께한 가족 단위에 가장 적합한 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른들도 이용을 하기는 나쁘지는 않지만 각 구역을 분리하여 필요한 부분만 볼 수 있게 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네요. 볼거리 대비 가격은 좀 부담이 되기는 하지만 아이들이 있다면 바쁘지는 않네요.

[참고]
- 연락처: 054-572-6854

- 주소: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능길 112
- 출입가능시간:
12월 ~ 1월 09:00 ~ 17:30
2월 ~ 3월 09:00 ~ 18:00
4월 ~ 9월 10:00 ~ 19:00
10월 ~ 11월 09:00 ~ 18:00
1시간 전 입장 마감
- 휴관일: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성인 16,000원, 청소년 14,000원 ,어린이 12,000원
네이버 예매 시 20% 할인 가능(예배 1시간 후 사용 가능)
모노레일 별도 요금(2,000원)
에코랜드 키즈월드 별도 요금
- 방문시기: 2022-08-07
- 기타: 애완동물 동반 불가, 자전거/인라인.킥보드 반입 불가, 식당이나 카페에서 도시락 금지(별도 지정된 위치에서 가능)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