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제천에는 제천 10경이라는 경치 좋은 곳이 있는데 의림지, 박달재, 월악산, 청풍문화재단지, 금수산, 용하구곡, 송계계곡, 옥순봉, 탁사정, 배론성지입니다. 이 중에서 일부는 아직 못 가본 곳이지만 몇 군데만 가 보아도 모두 좋은 곳이라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오늘은 그중에서 의림지와 배론성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의림지

제천에는 박달재라는 고개가 유명한데 울고 넘는 박달재라는 노래도 있을 정도이지요. 그 박달재에는 박달도령과 금봉처녀에 얽힌 전설이 내려옵니다. 아마도 한 번은 들어보셨을 법한 이야기인데 박달도령이 과거를 보러 가다가 박달재 아래 마을을 지나던 중 들른 집에서 금봉처녀와 사랑에 빠져 하룻밤을 보내고, 과거에 급제한 후 돌아와 혼인을 하기로 했는데, 금봉처녀는 과거를 보러 떠난 박달도령이 돌아오지 않자 고개에 올라 기다리다 지쳐 목숨을 잃었다지요. 늦게 돌아온 박달도령이 금봉처녀가 죽은 것을 알고 통곡하다 고개를 오르는 금봉처녀의 모습을 보고 올라갔다가 절벽에서 떨어져 죽었다고 합니다. 슬픈 이야기이기는 하네요.

이 의림지에 바로 이 박달도령과 금봉처녀의 조형물이 있습니다. 제천을 가면 많이 볼 수 있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야기를 모르면 그냥 인형으로 볼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근처 주차장에 주차를 하거나 갓길에 주차를 하고 들어오다 보면 의림지역사박물관도 있지만 오늘은 밤에 찾아서 야경을 구경하고 가려고 합니다.

여름에는 너무 덥지만 봄이나 가을에는 의림지 주변을 산책을 하는 것도 나름 좋기는 합니다. 워낙 여러 가지 나무들이 많은 곳이라 산책을 하면서 의림지와 함께 경치를 구경하는 것도 멋진 곳이지요.

그러나 밤에 찾았을 때는 의림지 주변은 너무 어두워서 걷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의림지 주변에도 조금 밝게 해 두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조명이 많이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이동을 해 봅니다.

의림지를 왼쪽에 두고 오른쪽으로 가면 작은 연못 주변을 돌 수 있는 산책로가 있는데 이 주변이 가장 조명이 많이 되어 있어서 사람들도 이곳 주변에 많이 보입니다. 대부분이 밤이라 그런지 연인들이 많이 보이기는 하지만 가끔 가족들도 산책을 즐기고 있더라구요.

나무 데크 산책로를 따라서 걷다보면 조명이 비치는 나무들과 작은 동굴 같은 것도 있고 경호루라는 누각도 볼 수가 있습니다. 의림지에는 정자들이 많은데 여기에만 불이 들어와 있네요.

산책로 끝에는 용추폭포라는 곳도 있어서 미디어 파사드 조명쇼도 한다고 하는데 시간이 저녁 7시 이후부터 시작되어 저는 보지는 못했습니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시간을 맞추어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용추폭포를 바라보는 전망대는 유리로 만들어져 있는데 밤에는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작은 다리를 건너며 주변 풍경을 바라보니 이곳이 가장 야경이 멋진 곳인 것 같습니다. 아름다운 곳이니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구경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연락처: 043-651-7101
- 주소: 충북 제천시 모산동 241
- 출입가능시간: 정보 없음
- 휴관일: 정보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시기: 2021-12-04

배론성지

배론성지는 천주교에서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 곳으로 황사영백서토굴과 성요셉 신학교 그리고 최양업신부의 묘가 여기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곳에는 신도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듯한데 일반인들도 이곳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봄에는 꽃들이 많이 피어 아름다운 곳이기 때문이고 가을에는 단풍 구경을 하기에도 좋다고 알려진 곳이지요. 봄에도 한번 와본 곳이라 봄의 모습은 익히 알고 있어서 가을에 찾으려고 했는데 때를 놓쳐서 조금 늦게 찾게 되었습니다.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주변을 바라보면 작은 곳은 아닌 것을 알 수가 있지요. 원하는 경로로 이동을 하면서 구경을 하시면 됩니다. 특히 오른쪽에 보이는 작은 연못 주변이 가장 유명한 포토존이기도 하지요.

신학교 앞에는 무명순교자의 묘도 있어서 지나던 분들의 발걸음을 잡아끌기도 하는데, 과거에 신학교로 사용되던 성요셉 신학교 건물과 그 뒤에 있는 황사영백서토굴도 한 번은 구경을 하고 가셔야 합니다.

황사영 순교헌양탑순교자의 집을 바라보며 잠시 생각에 잠기다가 로사리오 언덕으로 올라가 봅니다. 소성당과 대성당이 보이는 넓은 곳에 조형물들과 기도를 위한 곳이 보이니 천천히 보시면 좋습니다.

배론성지의 대성당과 소강당이 보이는 넓은 잔디광장은 잔디가 많은 계절에 찾으면 더욱 좋은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초겨울에도 나름 풍경이 나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가끔 천주교 성지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성스러운 곳이면서 아름다운 모습이 마음에 쏙 드는 곳들이 있는데 이곳도 그중의 한 곳입니다.

믿는 분들에게는 말할 것도 없고 일반인에게도 좋은 곳이니 마음이 뒤숭숭할 때 한번 찾아보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기도 하지요.

- 연락처: 043-651-4527
- 주소: 충청북도 제천시 봉양읍 배론성지길 296
- 출입가능시간: 하절기 08:00 ~ 18:00, 동절기 09:00 ~ 17:00
- 휴관일: 정보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주의: 애완동물 입장 불가, 성지이므로 미풍양속을 헤치는 복장에 유의
- 방문시기: 2021-12-05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