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과거에 그곳이 어떤 자리였든 현재 모습으로 그 옛날의 명성을 기억해 내야 하는 일은 항상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충주와 체천의 낯선 곳을 두 군데 소개를 해 드릴 텐데 한 곳은 옛날 나루터로 사용이 되었던 곳으로 캠핑장으로 활용이 되는 곳이고 다른 한 곳은 1993년까지 아세아시멘트 공장이 있던 곳인데 현재는 관광단지로 조성이 되어 있는 곳입니다. 두 곳이 지리상으로는 좀 거리는 있지만 충주와 제천을 여행 코스상으로는 같은 방향이라 오가는 중에 함께 볼 수도 있는 곳입니다.

목계나루터


목계나루터는 한동안 남한강의 물류교역의 중심지였는데 조선시대에는 5대 하항 중의 하나였던 곳입니다. 전성기 때는 800호가 넘는 가구가 있기도 했고 100여 척의 상선이 모였던 곳이기도 하지요. 그 후에 열차가 다니게 되면서 그 역할을 다하게 되었네요.


목계나루터로 들어가면 먼저 주차장이 강배체험관 앞에 있으니 이용을 하시고 도보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강배체험관에서는 나룻배 모형 등 여러 가지 전시물들도 구경을 할 수 있고 꼭두각시놀이, 소원 종이배 만들기 등의 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목계나루터 근처에 솔밭 캠핑장이 있어서 캠핑이 목적이라면 그곳으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충주 중원문화길이 이어지는 길목에 있어서 길을 따라서 여행을 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옛날에 나루터로 사용이 되었던 곳이라 현재는 흔적만 남아 있어서 말을 하지 않으면 이곳이 나루터로 전성기가 있었다는 생각을 하기는 힘이 드는 곳일 것 같더라구요.


나루터 좌우에는 현재 남한강대교, 목계대교 등의 다리들도 놓여 있는 지방 교통의 요지인 것 같아 보입니다.


나루터 인근의 솔밭에는 캠핑을 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근처만 둘러본 것이라 솔밭을 보지는 못했지만 몇몇 분이 차박을 하는 모습을 볼 수는 있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밤을 보내면 참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좋아하는 여행 방식은 아니라서 그냥 생각만으로 만족을 해 봅니다.


도로 쪽에서 남한강을 둘러보는 풍경도 좋은 곳이라 여행을 하는 중에 경치를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마음이 생길 것 같은 곳이니 근처를 지나시다가 혹시 이정표가 보이면 꼭 한번은 들러보시면 좋은 곳이지요.

- 연락처: 정보 없음
- 주소: 충주시 엄정면 동계길 29-1 (강배체험관)
- 출입가능시간: 09:00 ~ 18:00 (강배체험관)
-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근로자의 날 (강배체험관)
- 주차비: 없음 (강배체험관)
- 입장료: 없음 (강배체험관)
- 방문시기: 2021-07-04


금월봉


충주호 근처를 지나면 여러 관광지들이 보이는데 호수를 따라서 보이는 풍경이 멋진 곳이라 근처에서 쉬어 가고 싶은 마음이 많이 생기는 곳입니다. 충주에서는 충주호라고 부르는 곳이 제천에서는 청풍호라고 부르더라구요.


도로를 따라서 천천히 달리다 보면 한쪽에 작은 휴게소 같은 곳이 보이는데 주변의 모습이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딱 보니 이곳이 금월봉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과거 시멘트 공장이 있던 곳을 관광지로 개발을 했는데 기암괴석들이 금강산 일만이천봉을 닮았다고 해서 작은 금강산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금강산이 정말 일만이천봉이 있는 게 아닌 건 아시지요?


이곳은 생각보다 유명해서 어린이 영화나 무술영화 그리고 명성황후, 이제마, 장길산 등도 이곳에서 촬영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이곳에 있는 휴게소는 금월봉 휴게소인데 제가 방문한 날에는 너무 일찍 가서 그런지 문도 열지 않았고 근처에 있는 다른 관광지도 사람들이 보이지가 않아서 상권이 거의 죽은 것처럼 보였습니다.


금월봉은 원래 작은 야산이었던 곳을 제천시가 공모를 해서 만들어진 곳이라고 하네요. 멋진 바위들이 많이 보이는 곳인데 규모는 작은 편이라 이곳만 구경하기에는 조금 부족해 보이기는 합니다. 따라서 주변의 다른 관광지를 구경하시고 지나는 길에 함께 구경을 하시면 좋습니다.


금월봉에서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얘기도 들리니 이곳을 찾으신다면 한번 소원을 빌어보는 것도 기분상 시도는 해 볼 수 있겠지요.


금월봉의 작은 바위산을 이루고 있는 멋진 바위들을 보고 있으면 금강산을 가보고 싶은 충동이 생길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리 예행연습을 해 보신다고 생각을 하고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 연락처: 043-641-6731
- 주소: 충북 제천시 금성면 월굴리 산15-1
- 출입가능시간: 정보 없음
- 휴관일: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시기: 2021-07-05


충북 충주 목계나루터와 제천 금월봉은 충주호 또는 청풍호를 따라서 여행을 하다보면 볼수 있는 풍경이 멋진 곳들이니 잠시 구경을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