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를 해 드릴 이곳은 제가 2번을 갔다가 사람들이 너무 많고 주차를 할 수도 없어서 그냥 돌아온 적이 있는 유명한 곳입니다. 이번에 찾아갈 때도 사람들이 많으면 그냥 돌아설 생각으로 갔는데 이번에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구경을 하고 왔습니다.
국내에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가 된 곳이 꽤 많은데 대표적인 곳들은 경주 석굴암과 불국사, 서울 종묘와 창덕궁, 수원화성, 조선왕릉, 남한산성, 고인돌유적 등이 있네요. 이 중에 남한산성이 오늘 소개해 드릴 목적지입니다.
경기도 광주의 남한산성을 모두 소개를 해 드릴 수는 없고 남한산성행궁을 위주로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남한산성은 조선시대의 산성으로 둘레가 약 12Km가 넘는데 아직도 산성의 모습이 잘 보존되고 있다고 하지요. 남한산성은 통일신라 문무왕 때 쌓은 주장성의 옛 터를 활용하여 조선 인조 때 대대적으로 구축이 되었다고 합니다.
남한산성행궁은 1626년에 완공이 된 조선시대의 별궁으로 유사시 임금이 임시 거처로 사용되는 궁궐의 하나입니다. 원래 있던 행궁은 모두 불에 타 없어진 것을 2002년부터 복원을 한 곳이지요.
방문 시점 현재 남한산성은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등산로(제1탐방로)를 폐쇄한 상태인데 그래도 꽤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위해서 겨울에도 이곳을 찾고 있었지요. 또한 남한산성행궁도 현재는 개방을 안 합니다.
저는 남한산성행궁 바로 앞에 있는 남부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구경을 했는데 주차를 할 때까지 남한산성행궁이 폐쇄 상태인 것을 알지를 못했습니다. 나중에 알고 나서 좀 아쉬웠던 것이 남한산성행궁 주차장에 주차를 하는데 폐쇄 상태를 알려주지 않았다는 점이지요. 주차비도 선불인데다가 주말이라고 주차비도 소형차 기준으로 5,000원이나 받는데 이를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남한산성행궁 입장료도 성인 기준으로 2,000원인데 주차비가 너무 비싸네요.
어쨌거나 일단 주차비를 지불한 상태여서 일단은 남한산성행궁으로 들어갔는데 역시 폐쇄 상태였습니다. 할 수 없이 행궁 주변을 돌면서 밖에서 구경을 할 수밖에 없었지요.
주차장 앞에 이 안내도가 있어서 잠시 참고를 하고 갑니다. 남한산성 자체가 워낙 넓은 곳이라 전체를 구경하려면 하루 정도는 생각을 해야 할듯하네요.
그리고 경기도 광주의 유명한 관광지인 광주8경에 대한 안내도 있으니 한번 보셨다가 나중에 들러보시면 좋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산을 빼고는 모두 가 보았지요. 아, 남한산성도 산이니 산은 처음이겠군요....^.^
일단 남한산성행궁으로 들어가는 입구를 찍은 사진인데 왼쪽에 있는 건물에서 종이 안내도를 챙겨서 지도를 보면서 구경을 하시면 좋지요. 저번에 지나가면서 봤을 때는 겨울이 아니라서 이곳에 사람들이 워낙 많이 있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만큼 이 주변도 풍경이 나쁘지 않은 곳입니다.
남한산성행궁이 폐쇄가 되었으니 방문자 센터에도 사람은 없지만 안내도는 챙길 수가 있었지요.
이어서 남한산성행궁으로 올라가기 직전에 보이는 종각이 있어서 먼저 구경을 했습니다. 이 종각은 천흥사 동종이 걸려있는 것으로 고려 헌종 때 주조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원래는 충남 천안의 천흥리 천흥사에 있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이 되어 있다고 하는 것으로 봐서 이곳에 있는 것은 진본은 아닌 것 같네요.
한남루로 올라가는 길의 왼쪽에 보면 한옥 건물이 있는데 인화관이라고 하네요. 이 인화관은 행궁 밖에 있는 객사 건물로 외국의 사신이나 중앙 관리들의 숙소로 사용을 했던 곳이라고 합니다.
이제 행궁 매표소에 왔는데 아무도 없지요. 정문인 한남루가 보입니다. 한남루는 행궁의 정문에 해당하는 외삼문의 누각으로 정조 22년에 광주 유수 홍억이 세웠으나 20세기 초 붕괴가 된 것을 2011년에 복원된 것이라고 하네요.
잠시 좌측으로 이동을 하여 한남루 주변을 구경을 하고 있는데 겨울이라 그런 것인지 조금은 왜소해 보이는 모습입니다.
눈이 왔다면 여기도 풍경이 좋았을 것 같은데 겨울 풍경은 역시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드는군요.
살짝 안짝 모습을 구경하면 외삼문의 남행각과 북행각이 보입니다. 그리고 그 앞에 작은 연못도 하나 있더라구요.
이제 행궁의 오른쪽으로 이동을 하면서 주변에 보이는 모습들을 찍어보고 있습니다. 한옥의 담은 역시 운치가 있고 아름다운 건축물인것 같아요.
인화관 뒷모습도 살짝 구경을 하고 갑니다.
가는 길가에 작은 비석도 보이는데 어떤 비석인지는 알 수가 없군요.
그리고 그 앞에 오래된 나무가 한그루 보이는데 260년 된 느티나무로 보호수네요. 오래된 역사적인 관광지에 가면 항상 볼 수 있는 오래된 나무들이라 260년 정도면 감흥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조금 더 위쪽으로는 좌승당으로 들어가는 작은 문도 보입니다.
그리고 오른 편에는 행궁과는 별개로 보이는 좌전 건물들이 있는데 영녕전, 정전이 있는 곳이지요. 영녕전은 태조의 4대조와 영전에 모실 수 없는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곳이라고 하고 정전은 조선 왕조 임금들의 신위를 모신 건물입니다.
왼쪽에 행궁 내부로 보이는 건물은 이위정입니다. 2010년에 중건이 되었다고 하는데 순조 17년 광주 유수 심상규가 활을 쏘기 위해 세운 정자라고 합니다.
좌전의 문과 내부 건물을 살짝 찍어보고 있는데 너무 밋밋한 모습이네요.
여기서부터는 산으로 올라가는 길인데 폐쇄된 구역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저는 행궁 담을 따라 잠시 걸으면서 구경을 하고 있지요. 행궁 뒤편의 담을 통해 보이는 남한산성행궁의 모습입니다.
저기에도 오래된 나무들이 보이고 중앙에 내행전과 주변에 좌승당 등의 건물들이 보이는데 이렇게 보는 풍경은 항상 보기기 좋은 것 같아요. 내행전은 왕이 잠을 자고 생활을 하던 곳이고 그 앞에 있는 외행전은 병자호란 당시 왕이 병사들에게 음식을 베푸는 호궤를 행한 곳이라고 하네요.
남한산성행궁 내부는 이 정도 밖에 구경을 할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이제는 주변을 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한산성행궁의 왼쪽 담으로 가면 거기에도 오래된 나무들이 많이 보이는데 역시 이 주변에 다른 분들도 아쉬운지 담을 기웃거리는 모습이 보입니다.
행궁이 열렸으면 이 문으로도 들어가서 구경을 할 수 있었겠지요.
그런데 이곳에 특이한 것들이 있어서 가까이 가 보았는데 아마도 이곳에서 출토된 기와들을 모아 놓은 곳인듯합니다.
이제 이렇게 길을 따라 내려가는데 오른쪽으로 조형물들이 많이 보이는 곳으로 이동을 해 봅니다.
돌로 만든 조형물들이 아주 많이 보이더라구요. 여러 가지 동물 모양으로 만들어져서 하나씩 구하기에 좋지요.
인화관 건물을 살짝 구경을 해 보는데 문은 자물쇠로 굳게 잠겨 있었지요.
거기서 위쪽으로 일반 도로를 따라 올라가면 만해기념관이라는 곳도 있는데 역시 실내는 들어가지 않고 앞 모습만 한 장 찍고 바로 돌아왔습니다.
도로 쪽에서 남한산성행궁의 모습을 찍어보고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고 있지요.
도로를 건너면 이곳에 410년 묵은 느티나무가 함께 보이는 건물이 있습니다.
이 건물은 연무관으로 성을 지키던 군사들이 무술을 연마하던 곳으로 조선 인조 때 성과 함께 건립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연무관 바로 앞에는 순교자헌양비가 하나 보이는데 천주교남한산성순교성지가 있더라구요. 역시 문이 닫혀 있는 관계로 이 사진만 찍고 나왔지요.
남한산성으로 올라가는 다른 길들은 사람들이 꽤 많으니 코로나19 조심하면서 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남한산성은 주로 등산을 하기 위해 가는 곳이기 때문에 등산객들이 많이 보입니다. 겨울이 아닌 다른 계절에는 특히 붐비는 곳이라 주차도 힘들고 복잡한 곳이니 코로나19가 유행인 때에는 가능하면 찾지 않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겨울에 한번 찾아보시는 곳은 어떨까요? 저는 남한산성행궁 주변을 구경하는데 약 40분 정도가 소요되었지요.
자차로는 네비를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으로는 산성역에서 52번 버스를 타면 약 30분이 소요되네요.
[참고]
- 연락처: 031-8008-5155
- 주소: 16444 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1
- 출입가능시간: 하절기 10:00 ~ 18:00, 동절기 10:00 ~ 17:00(방문시점에 남한상성행궁은 폐쇄 상태임)
- 휴관일: 매주 월요일
- 주차비: 소형 기준 평일 3,000원, 공휴일 5,000원
17:00 이후 및 18:00 ~ 09:00 무료
- 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1,000원
'국내여행 > 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고 불빛축제도 멋진 경기도 파주 가볼만한곳 퍼스트가든 (0) | 2021.01.29 |
---|---|
파크골프장이 있는 근린공원 경기도 안산 가볼만한곳 신길공원 (0) | 2021.01.29 |
유아숲 체험원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기 좋은 경기도 수원 가볼만한곳 광교중앙공원 (0) | 2021.01.26 |
시민들이 즐겨 찾는 근린공원 경기도 화성 가볼만한곳 선납숲공원 (2) | 2021.01.24 |
반석산근린공원의 이웃 공원인 경기도 화성 가볼만한곳 동탄여울공원 (0) | 2021.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