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전남 구례는 남원, 광양, 순천, 하동 등과 인접해 있는 고장입니다.  다른 지역들과 마찬가지로 이 지역에도 명소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은 먼저 세 군데만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구례 하면 제일 먼저 떠올리는 것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대부분 화엄사, 구례산수유마을, 사성암 등이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이 중에서 먼저 살펴볼 곳은 구례 산수유마을입니다.
 
 

구례 산수유 마을


구례 산수유마을은 전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산수유나무 군락지가 있는 곳입니다. 워낙 넓어서 한 곳을 보고 다른 곳을 보려면 한참을 이동을 해야 하지요.

 

산수유는 산수유꽃도 볼 수 있고 산수유 열매도 익으면 음료나 술을 담아 먹기도 해서 활용성이 뛰어난 나무인데 사실 꽃은 그렇게 화려하지를 않아서 많은 분들이 그리 좋아하지 않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하여간 현재 구례 산수유마을에서는 산수유축제를 하고 있어서 주말이면 많은 분들이 구경을 하기 위해 찾는 곳이지요. 그래서 주차장이 많이 마련되어 있어고 주차를 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아마도 갓길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아요.

 

저는 미리 일찍 다녀 와서 주차는 쉽게 했는데 다만 너무 일찍 가서 만개한 모습을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꽃을 피워야 할 시기에 갑자기 날씨가 추워져서 이번 주말에도 조금은 영향이 있을 것 같기도 하네요.

 

하여간 산수유축제라면 이 구례 산수유마을을 최고로 치니 주말이라면 일찍 찾아서 구경을 해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산수유사랑공원에서 상위마을까지 이어진 길을 따라서 가면서 구경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구례에는 산수유시목지라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심어진 산수유나무를 볼 수가 있지요. 중국의 한 처녀가 구례로 시집을 올 때 심은 나무라고 하는데 이제 1,000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산수유마을에서 산수유시목지까지는 약 5km 정도이니 걸어가실 생각은 하지 마시고 차로 이동을 하시면 됩니다. 산수유시목지 앞에 주차를 하고 잠시 걸으면 산수유나무가 보이는데 생각보다 작고 볼품은 없더라구요. 산수유나무 자체가 크게 자라는 나무가 아니라서 그런 듯하네요.



그리고 산수유시목지에는 이순신장군의 발자취를 따라가 볼 수 있는 흔적도 있으니 잠시 걸어보시면 좋습니다.

 

 
- 연락처: 정보없음
- 주소: 전남 구례군 산동면 좌사리 839-6
- 출입가능시간: 정보없음
- 휴관일: 정보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시기: 2023-03-05
- 기타: 축제 기간 2023-03-11 ~ 2023-03-19
 
 

구례 사성암

 

다음은 사성암으로 떠나봅니다. 구례 사성암은 오산이라는 작은 산 정상에 건립된 절인데 한때는 오산암으로 불리기도 했다지요. 한때 사성이라는 원효, 도선국사, 진각, 의상 대사가 수도를 해서 사성암으로 불리고 있답니다.
 
 
먼저 주차의 경우는 사성암 바로 아래에 주차장이 있어서  이용을 하셔도 되지만 이른 아침이 아니라면 마을의 주차장을 이용하고 셔틀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더 편합니다. 물론 버스비는 유료이지요.



마을 주차장에서 약 3km 정도 떨어진 곳이고 오르막이 많아서 걸어가시기는 힘이 들지요. 버스를 타고 도착을 하면 화장실도 있는데 사람이 줄을 설 수도 있으니 미리 아래쪽에서 해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차장에서 사성암으로 올라가는 길도 오르막이라 천천히 쉬엄쉬엄 오르는 것이 좋구요. 이 사성암의 전각들이 절벽에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계단도 많고 힘이 드는 것을 미리 아셔야 합니다.

 

각 전각들이야 어느 절을 찾아도 비슷하니 구경하는 재미가 없지만 이곳은 절벽에 전각들을 지어서 주변에서 보는 풍경이 멋지다는 점이 핵심이지요.



그리고 전각에서 아래쪽으로 풍경을 보는 것도 나름 나쁘지가 않습니다. 물론 날씨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겠지요.



저는 오산 정상에 올라가기는 했지만 날씨가 좋지 않으면 굳이 올라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파른 계단도 있고 산을 오르는 길이라 무릎이 아프거나 연세가  많으신 분이라면 피하시는 것이 좋지요.



넓지도 않아서 잠시 구경을 하시다가 돌아오시면 되는데 제가 방문을 한 시점에는 일부는 공사를 하고 있어서 아쉽더라구요. 그래도 마애여래입상은 보고 오시는 것이 좋겠네요. 암벽에 음각으로 새겨진 것인데 높이가 4미터입니다.

 

 
- 연락처: 061-781-4544
- 주소: 전남 구례군 문척면 사성암길 303
- 출입가능시간: 정보없음
- 휴관일: 정보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시기: 2023-03-05
- 기타: 셔틀버스 성인 왕복 3,400원
 
 
 

구례 화엄사


다음은 구례 화엄사로 떠나볼게요. 화엄사라면 이미 익숙한 서찰 이름이라 아실 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구례 화엄사는 신라 진흥왕 때 인도 승려 연기가 창건을 했다고 하고 신라 문무왕 때 의상대사가 중수를 했다고 전해지는 천년고찰입니다. 임진왜란 때 전소되었다가 인조 8년에 벽암대사가 중수하여 현재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하지요.



화엄사로 가면 역시 매표를 하고 구경을 해야 하며 차로 약 1km 정도 들어가면 여러 곳에 주차장이 있으니 편한 곳에 주차를 하시면 되겠지요. 주차를 하고 올라가다 보면 군데군데 전각들도 많이 보이고 탑이나 부도 등도 보이는데 제가 생각한 것보다는 천년고찰의 고즈넉함은 느껴지지는 않더라구요. 물론 개인적인 느낌이고 계절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일단은 큰 감흥은 받지를 못했습니다.



이곳에는 성보박물관도 있으니 들어가서 전시물들을 구경을 해 보시면 됩니다.  사찰에서 보는 박물관은 불교 특히 화엄사와 관련한 내용들이 위주인데 첫봄이라고 한국전통문화대학교의 전통미술공예학과 동문전도 열리고 있어서 관련 전시물들도 구경할 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금강문, 천왕문을 지나서 올라가면 보제루와 종각 등이 보고 중앙에 대웅전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웅전에는 중앙에 바로자나불이 좌우로 노사나불과 석가모니불이 모셔져 있지요.  이 화엄사에는 국보와 보물이 많이 있는데 이 대웅전도 보물 299호라고 하네요.



그리고 대웅전 앞에는 삼층석탑도 있는데 그보다는 각황전 앞에 있는 동오층석탑과 서오층석탑이 각각 보불로 지정이 되어 있으니 구경을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가장 큰 건물은 대웅전이 아니고 각황전으로 국내 최대의 목조건물로 국보 67호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원래 장륙전이라고 부르다가 숙종이 각황전이라고 이름을 내렸다고 하네요.



각황전 옆의 108 계단을 오르면 4사자3층석탑이 있는데 이 탑도 국보 35호라고 하지요. 4마리의 사자는 희로애락을 표현하고 있다고 하며 연기조사가 어머니의 명복을 빌었다는 전설도 전해진다고 합니다.



각황전 앞에는 석등도 하나 있는데 역시 국보 12호네요. 원통전 앞에는 사사자탑이 있는데  이 탑도 보물 300호라고 합니다. 이 사찰에는 보물과 국보급 문화재가 참 많은 것 같아요.



아마도 가을에는 풍경이 더 좋을 것 같은데 사사자3층석탑 옆에서 내려다보는 화엄사의 풍경이 좋기는 하네요.

 


- 연락처: 061-783-7600
- 주소: 전남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 출입가능시간: 정보없음
- 휴관일: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성인 4,000원, 청소년 2,000원, 어린이 1,500원
- 방문시기: 2023-03-05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