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우리나라에 촛대바위라는 명칭을 가진 곳이 있습니다. 어디일까요? 아마도 대부분은 동해 추암촛대바위를 생각하실 텐데 2019년에 새로 생긴 촛대바위가 있습니다.

 

오늘은 삼척 초곡용굴촛대바위길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정보

이곳은 군사지역으로 묶여 있고 가파른 해안에 있어서 사람들의 접근이 어려운 곳이었다가 관광지로 개발이 된 곳입니다. 초곡용굴은 구렁이가 용으로 승천한 곳이라는 전설이 있는 곳으로 해금강으로도 불린다고 하구요. 여기에 660여 미터의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삼척 홈페이지 내용을 발췌해보면 용굴의 전설이 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먼 옛날 바닷가 어느 마을에 가난한 어부가 살았는데, 어느 날 이상한 꿈을 꾸었다. 그것은 죽은 구렁이가 바다 한가운데 둥둥 떠 있었다. 백발노인이 나타나더니 어부에게 말하기를,〈이 죽어 있는 구렁이를 손수 데리고 근덕면 초곡리에서 제사를 지내면 반드시 경사가 있을 것이니 기회를 놓치지 말라>라고 말하고는 사라졌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이튿날 아침 배를 타고 나가 보니 정말 죽은 구렁이가 바다 한가운데 떠 있는 게 아닌가? 어부는 뜻밖의 일이라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기회를 놓치지 말라는 말을 되새기며 용기를 내어 지금의 초곡 용굴에 끌고 왔다. 그리고 정성껏 제사를 지내 주었다. 그러자 갑자기 죽었던 구렁이가 살아서 움직이며 굴속으로 들어가기 시작했다. 그리고 조금 지나자 죽었던 구렁이는 용이 되어 하늘로 승천했다는 것이다. 이런 괴이한 일이 있은 다음부터 그 어부에게는 경사스러운 일이 일어났다. 바다에 나가기만 하면 고기를 많이 잡게 되어 얼마 후 부자가 되어 행복하게 살았다는 전설이다.”

개요

- 연락처: 033-575-4605

- 주소: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초곡길 236-20

- 출입 가능 기간:

하절기(3월~10월) 09:00 ~ 18:00(입장마감 17:00)

동절기(11월~2월) 09:00 ~ 17:00(입장마감 16:00)

- 휴관일: 없음

- 주차료: 무료

- 입장료: 무료

※반려동물 입장금지

- 방문한 시기: 2019.12.28

가시는 길

자차로 가시면 네비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의 경우는 삼척종합버스터미널까지 가셔서 24번 버스를 타고 1시간 10분 정도 더 가셔야 하니 쉽지 않을 것 같아요.

 

들어가기

여기는 초곡항이 있는 곳으로 별도의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겨울이라 그런지 차가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많이 알려지면 주차가 힘들 듯합니다.

탐방로 안내도가 보이네요.

여기가 입구입니다.

탐방로를 바라보면 이렇게 보이지요.

역시 동해라 바다를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여기는 전망대라고 되어 있는 곳이 있는데 바위섬을 나무 데크로 이어서 만든 곳입니다. 그런데 굳이 여기에 길을 낼 필요가 있었을까 의문이 드네요. 그냥 자연 그대로 모습으로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그 옆을 살짝 찍어봤습니다.

전망대에 올라 주변을 찍었는데 마음이 확 풀리네요. 초곡항에 있는 등대도 보입니다.

우리가 갈 길도 한번 찍어봅니다.

먼 바다 쪽도 한번 바라보고요.

이제 탐방로를 따라 걸어갑니다. 조금 가다 보면 포토존이 있습니다.

저기 출렁다리가 보입니다. 오른쪽은 암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바다를 보면 너무 기분이 좋지요.

바닷물 색을 한번 보세요. 이런 색상을 보기가 쉽지 않지요. 너무 맑아 바다속이 다 보이네요.

사실 동해로 오는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이기도 합니다. 갯벌이 많아 혼턱한 서해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흥이지요. 바다를 보고 파도 소리를 들으면 힐링이 되지요.

출렁다리를 걸어갈 예정입니다. 기암괴석들도 보구요.

출렁다리는 그리 길지 않지만 흔들림이 느껴지구요, 다리 위 중앙이 유리로 되어 있어 아래가 들여다 보이는 구조라 조금 무서울 수도 있습니다.

이제 촛대바위가 있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저기 촛대바위가 보입니다. 동해 추암촛대바위와 비슷한 모양이네요.

우리가 온 길 쪽도 한번 찍어봅니다.

바다에 있는 바위도 구경하구요.

거북바위도 있습니다. 저기 맨 위에 거북모양으로 생긴 바위입니다.

사자바위, 피라미드 바위도 있다는데 잘 구분이 안되네요. 그리고 용굴은 탐방로 끝에서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가 목적지가 아닌 탓에 미리 이곳의 정보를 알고 온 것이 아니라서 저는 아쉽게 못 봤네요.

돌아오는 길에 바다를 다시 한번 바라보고 힐링을 합니다.

그리고 초곡항의 등대를 찍어보았습니다.

 

추천 대상

단양 잔도나 정동진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처럼 긴 곳은 아니지만 기암괴석과 푸른 바다를 보면서 걷는 즐거움이 있는 곳입니다. 바다를 보면서 힐링을 하고 걷기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삼척에 오시면 주변 관광과 함께 구경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점

단점은 길이가 좀 짧은데 안쪽으로 공사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아 길이가 길어질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겨울에는 너무 춥지요.

개인 평가

개인적인 점수입니다. 그냥 재미 삼아 보세요.

[접근성] 85점

[경제성] 100점

[희소성] 85점

[관광성] 80점

[안정성] 95점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