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 가볼만한곳 부소담악, 이지당, 지용문학공원
부소담악
충북 옥천군에 부소무늬마을에 가면 부소담악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길이가 약 700미터에 달하는 멋진 절벽이 있는 곳인데 원래는 산이었던 곳이지만 대청댐이 준공이 되면서 산 일부가 물에 잠겨서 만들어진 모습으로 잘 만들어진 산책로를 따라서 걸으면서 경치를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곳입니다.


다만 이곳은 실제로 부소담악의 모습을 직접적으로 볼 수가 없는 위치인데 그 이유가 바로 이곳이 절벽 위에 해당하기 때문이지요. 실제로 절벽의 모습을 구경하려면 반대편에 있는 땅에서 이쪽을 바라보아야 하는 곳입니다. 결국은 제대로 볼 수도 없는 곳에 산책로를 만들어 둔 것인데 이렇게 만든 이유를 알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도 산책로를 따라서 걸으면서 주변을 구경하는 재미는 있는 곳이라 소옥천을 따라서 걸으면서 절벽과 주변 산의 모습을 즐기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옥정이라는 전망대 같은 곳도 있기는 하지만 이곳에서 절벽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는 없습니다.


이곳을 찾는 분들이 꽤 많이 보이기는 해서 주변에 카페나 식당 같은 것들도 많이 있으니 풍경은 도로를 달라다가 좋은 위치가 있으면 구경을 하고 필요시 커피 한잔하시는 여유를 즐기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지당
소옥천이 이어지는 곳에 옥천의 또 다른 명소가 있는데 이름이 이지당입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 세워진 서당으로 2020년에 보물로도 지정이 된 곳인데 금, 이, 조, 안씨 문중들이 합작을 해서 새운 서당 건물입니다.

최초에는 각신서당이라고도 불리었는데 우암 송시열이 이지당으로 고쳐 불렀다고 합니다. 한때 쇠락했던 것을 1901년에 문중들이 재건을 하여 오늘에 이른다고 하지요.


사실 이곳은 강당과 누각이 전부인 곳이라 규모 면에서는 향교나 서원처럼 크지를 않아서 이곳을 찾아서 뭔가 큰 기대를 했다면 실망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는 마을의 일부 건물들도 있고 사는 분들도 있어서 차를 몰고 갈 때는 조금 조심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차를 할만한 공간도 크지는 않지요.

작은 산책로를 따라서 약 100여 미터를 걸어가면 이지당 건물이 보이는데 일반적인 향교나 서원 건물과는 확실히 다른 분위기를 가진 곳이라는 생각은 들더라구요.

이 서당 건물에는 각신서당이라는 편액과 이지당이라는 편액이 모두 걸려있는데 각신서당이라는 편액은 조선시대 성리학자였던 조헌이라는 분이 쓴 글씨라고 합니다. 금산의 칠백의총에 가면 조헌과 700의사들을 모신 사당도 있는데 임진왜란 때 금산에서 순국을 하신 분들이기도 합니다.

주변에 건물들이 많지 않은 하천 주변을 둘러보면 마음이 편안해져서 공부를 하기에는 적당한 위치인 것 같기는 합니다. 이런 곳에서 많은 인재들이 길러지지 않을 수가 없을 것 같아 보이네요. 한번쯤은 돌아볼만한 가치는 있는 느낌 있는 곳이니 주변을 지나시다 이정표가 보이면 잠시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지용문학공원
다음으로 소개를 해 드릴 곳은 정지용이라는 시인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 놓은 문학공원인데 처음에 시비문학공원으로 조성이 되었다가 지금은 윤동주, 서정주, 김소월, 김영랑, 박목월 등의 시비들을 포함해서 2020년에 지용문학공원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이곳은 규모도 작고 아직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곳이기는 하지만 잘 만들어진 산책로를 따라서 걸으면서 시비들도 구경을 하고 나무와 풀들의 향기도 맡으면서 힐링을 하기에도 좋은 곳이지요. 다만 규모가 작으니 바로 옆에 있는 교동저수지와 연계를 해서 걸으시면 걷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옥천은 정지용 시인의 생가도 있고 정지용 문학관도 있는 곳이라 이곳과 함께 정지용 시인의 문학세계를 체험하기에 좋은 곳으로 이 지용문학공원도 포함해서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옥천의 가볼 만한 곳 세 곳을 소개를 해 드렸는데 다음번에는 옥천에 있는 관광지들 중에서 선사공원들과 육영수 생가, 정지용 생가 등을 추가로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연락처: 043-730-3114 (부소담악), 043-730-3588 (이지당), 정보 없음
- 주소: 충북 옥천군 군북면 환산로 518 (부소담악), 충북 옥천군 군북면 이백리 (이지당), 정보 없음
- 출입가능시간: 정보 없음
- 휴관일: 없음
- 주차비: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시기: 2021-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