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국내에 있는 많은 서원들을 다 돌기는 어렵겠지만 가는 길에 보이면 빼지 않고 가 보고 있습니다. 이곳도 그중의 하나인데 사실 문을 닫아 놓았기 때문에 조금 애로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김포 우저서원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요 정보

김포 우저서원은 조선 선조 때 학자이자 의병장인 중봉 조헌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1648년에 창건한 곳입니다. 사실 처음 들어보는 이름이긴 하네요.

개요

- 연락처: 031-985-9692

- 주소: 경기 김포시 감정동

- 출입 가능 시간: 정보 없음

- 휴관일: 정보 없음

- 주차료: 없음

- 입장료: 없음

- 방문한 시기: 2020.09.06

가시는 길

자차로는 네비를 이용하시면 되구요, 대중교통으로는 걸포북변역에서 52번 버스를 타면 약 25분이 소요되네요. 단 역시 도보가 약간 필요합니다.

 

들어가기

주차장은 별도로 없어서 주변에 적당히 주차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근처에 김포향교가 있어서 잠시 들렀는데 도심 내에 있어서 주차는 불가능하고 현재는 잠겨 있는 상태이고 담이 높아 거의 구경은 하지 못했네요.

일단 관리소가 있는 쪽에서 한번 바라보았습니다. 아직은 닫혀있는지를 몰랐지요.

우저서원은 원래 조헌 선생의 생가가 있던 자리인데 1617년에 유허비를 세우고 서원은 1648에 세웠다고 합니다. 1675년 숙종 때 토지와 노비를 지급받는 사액서원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 문이 외삼문이지요.

외삼문 안쪽으로 왼쪽에 동재, 오른쪽에 서재가 있습니다.

중앙으로 보이는 건물은 여택당으로 강당이구요.

서원 앞에는 연못이 하나 있는데 이 연못도 서원에 속한 것이네요. 조헌 선생이 어버이를 봉양하기 위해 고기를 기르던 곳이라고 하지요.

이제 서원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안쪽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담이 높은 편이어서 잘 보이지는 않네요.

강당 뒤에는 내삼문이 있고 그 뒤에 사당이 있습니다.

사당 왼쪽에는 서원이 만들어지기 전에 있던 조헌선생유허추모비가 보이네요.

서원 뒤로 조금만 가 보면 느티나무가 보호수로 지정되어 관리가 되고 있는데 수령이 500년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제 아래로 내려가면서 서원의 풍경을 찍어보고 있습니다.

특히 사당의 모습이 눈에 많이 들어옵니다.

이렇게 우저서원의 구경을 끝내고 이어서 잠시 김포향교에 들러보았습니다. 그런데 역시 이곳도 문을 닫아 놓았네요.

김포향교는 정말 집들 사이에 있는 데다가 건물도 다닥다닥 붙어 있는 관계로 사진을 찍기가 힘이 드네요.

높은 담으로 사진만 두 장 찍을 수 있었네요.

근처 집 앞에 꽃이 있어 몇 장 찍어봤습니다. 이 두 가지 색상의 꽃은 펜타스 란체올라타라고 하는데 꽃말이 '기쁨이 넘치다'라고 하네요.

그리고 이것은 유홍초이지요. 작은 나팔꽃처럼 보이니 귀엽지요...^.^

추천 대상

김포 우저서원은 작은 서원입니다. 역사적으로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분의 서원이라 사람도 거의 찾지 않는 곳이지요. 하지만 누군가는 조금씩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구경하는 데는 약 15분 정도 소요되었네요. 김포향교는 뭐 구경을 했다고 하기에도 민망하네요. 그냥 잠시 머물다 왔지요....ㅎ

 

단점

단점은 규모가 작고 주차장이 없습니다.

개인 평가

개인적인 점수입니다. 그냥 재미 삼아 보세요.

[접근성] 88점

[경제성] 100점

[희소성] 85점

[관광성] 65점

[안정성] 95점

728x90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미르아빠

메인으로 국내 여행지를 소개하고 컴퓨터/IT 관련 정보도 있습니다. 여행 많이 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